본문 바로가기

♪ 기타/복지뉴스

안심 상속 서비스, 사망후 상속재산 알아보기

 

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, 들어보신 적 있나요?

상속받을게 하나도 없나고요 -.- 그래도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. ^^

 

『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』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사망자의 재산 조회를 어디서나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즉 상속인이 사망자의 상속재산 확인을 위해 개별기관에 일일이 알아보던 불편을 해소시켜주는 제도를 말합니다.

 

사망신고 후 안심상속 서비스를 신청하면 복잡한 절차와 서류가 없어도 사망자의 상속재산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죠.

 

서비를 제공하기 시작한 2015년에는 신청건수가 313건이었으나 지난 2016년도에는 912건으로 증가하였습니다. 올해에는 4월 20일 현재 이미 385건을 신청하고 있어 해를 거듭할수록 큰 호응을 얻고 있죠.

 

그렇다고 모든 재산을 조회할 수는 없고요. 사망자의 금융거래, 국민연금, 공무원연금, 사학연금, 국세, 지방세 체납여부, 자동차와 토지의 소유 내역 등 8개 분야의 정보를 통합해 신청인에게 제공하게 된답니다.

 

신청자격은 제1·2·3 순위 상속인, 대습상속인 순으로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.

 

지방세, 자동차, 토지정보는 신청 후 7일 이내, 국세, 금융, 국민연금 등은 20일 이내에 조회 결과 확인이 가능하며 정보제공 방법은 직접 방문 수령,우편, 문자 전송 등 신청자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 

자세한 문의는 종합민원실(728-2121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