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♪ 교육/교육 이야기

[수산초등학교 가정폭력예방 교육] 1학년~6학년, 교사 대상

2016.07.19. 


11:40 ~ 12: 00 : 1~4학년 

13:20 ~14:00 : 5~ 6학년

14:20 ~15:10 : 교사 

비고

가정폭력예방교육

"힘의 차이"


목표: 폭력이 힘의 차이에서 생김을 이해하고,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고, 서로 존중하는 단어 공유





가정폭력예방교육

"힘의 차이"


목표 : 폭력이 힘의 차이에서 발생됨을 이해하고, 폭력 민감성 향상 및 존중하는 단어 공유





가정폭력예방교육

"20년 후 ......"

목표 : 

- 가정폭력 본질 이해와 자기 인식 변화.

- 폭력 민감성 향상 및 대응 방법 인지

-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 전략 공유


순 서 

- 가정폭력인란?

- 동영상(곰세마리)

- 가정폭력 종류

- 아동학대 유형

- 분노 다스리기

- 칭찬하는 말 인정하는 말

순 서 

- 가정폭력인란?

- 동영상(곰세마리)

- 가정폭력 종류

- 아동학대 유형

- 분노 다스리기

- 칭찬하는 말 인정하는 말

순서

- 가정폭력 새롭게 인식하기

- 아동학대로 가정폭력 다시 보기

- 아동학대 관련 법과 지원체계

- 가정폭력 예방, 그리고 대응하기


아이들의 고민

- 다른 학교에서 반 친구들이 심한 말을 해서 마음이 안 좋았다.

- 다른 학교에서 친구가 한 명 밖에 없었다. 그래서 책을 많이 읽었더니 선생님이 알아 주셨다.


아이들의 고민

- 엄마가 음악을 좋아하는데 그 시간에 말을 걸면 엄마 나라 말로 욕을 한다.





교사들의 고민

- 아이를 발전 시키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때리기도 해야 되지 않나?

- 아동의 가정에 폭력 상호아이 느껴질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?

- 생각하는 시간을 줘라.(자극과 반응 사이 공간의 자유를 기억하자)

- 아이가 '엄마'라고 입을 떼는 시간을 생각해 보자.

- 정보 제공 및 상담 유도(1366 외국어 통역사 안내)